Movable Code

Trade, Robot, Policy

Biohazard (Resident Evil) 3 : Nemesis

leave a comment »

회사에서 몰래 ScummVM 으로 어드벤쳐게임을 줄창지게 하던중… 좀 더 현대적인 어드벤쳐가 없을까 하다가 발견하게 된것이 바이오하자드 3. 언제/어떻게 생겼는지도 기억이 잘 안나는데 CD 모음집에 끼어있더군요…

역시 제가 게임을 선택할때 가장 중요한 기준인 창모드지원에 번개보다 빠른 엑셀 또는 비주얼스튜디오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과 3D 인데다가 주인공이 섹시한 언니라는 점도 한몫했습니다. 예전 플스1에서 잠깐 해봤던 바이오하자드1편의 그 언니가 주인공이더군요… 1편은 무서워서 좀 하다가 그냥 버렸는데 저도 호러에 조금 내성이 생긴터라 이번에 한번 잡아봤습니다.

 2008-02-21_211417

 

게임은 플스1 시절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Alone in the Dark 의 게임성을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당시로써는 현대적인 기술과 좋은 게임성을 지니면서 명작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노베이션을 이루어냈던 Alone in the Dark 가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뛰어넘기 힘들만큼 이 시리즈는 원저작자의 게임아이디어를 가장 훌륭하게 완성지은 작품입니다. 2D 배경에 3D 폴리곤 캐릭터를 고정된 카메라시점으로 플레이하기에 제작자가 의도했던만큼의 긴장감을 유저에게 줄수가 있습니다. 영화에서 카메라 구도만으로 극적긴장감을 더해주는것 처럼말이죠…

2008-02-21_213758

엔딩을 보고나서 제맘대로 평가를 해봅니다.

Visual (Good)

그래픽수준은 매우 좋습니다. 캐릭터들도 제한된 리소스를 감안하면 잘 표현되었고, 배경 2D도 아주 적절하게 음산한 폐허를 표현해줍니다. 배경만으로도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들이 좀 투박하긴 해도 플스1임을 감안하면 Good 줍니다. (절대 여주인공 몸매때문에 주는거 아닙니다…)

Audio (So so)

음악은 특별할것이 없지만, 특정 장면에서 긴장감을 더해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음향은 수준급이고 바닥재질에 따른 발자욱소리와 화기/괴물의 효과음을 적재적소에 잘 표현해냈습니다. So so 줍니다.

Interface (So so)

이 시리즈는 주인공을 “운전”해야합니다. (전진/달리기/후진/회전… 완전히 자동차운전)
장면마다 시점이 제각각으로 고정되어있기때문에 나쁜선택은 아니지만 기존의 포인트 & 클릭 어드벤쳐 유저로써는 느리고 불편합니다. 그나마 자동조준이 되고 회피동작같은 액션이 자동화되어있어서 전작들보다는 편리해졌지만 직관적이지 못한것은 마찬가지죠…
<게임의 특성상 이 정도면 나쁘지 않다>입니다. So so 줍니다.

Scenario (Good)

전반적인 내용은 단순한 B급영화의 그것이지만, 연출은 잘되어있습니다. 등장인물들의 대화/행위가 잘 표현되었고, 플스1임을 감안하면 이만하면 수준급이죠. 공포물로써는 좀 약합니다. 뭐 그래서 제가 플레이를 했습니다만… Good 주겠습니다.

Game Play (Good)

매우 재미있습니다. 액션은 자동조준과 회피시스템덕에 난이도가 낮아졌고, 좀비들을 비롯한 괴물들은 종류가 많지않지만 모두 개성있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탄에대한 피격감을 잘 살려냈기 때문에 액션게임으로 이것만 붙잡아도 충분히 즐길만합니다.
퍼즐들도 인상적인데 어렵지 않고 논리적인편이라 본인같은 어드벤쳐 초심자들은 흥미를 잃지않고 지속적으로 게임에 몰두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지도가 넓지 않다는것도 불필요한 방황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역시 Good 줍니다.2008-02-21_211725

Replayable (So so)

액션어드벤쳐 특성상 반복할 가치는 많지 않아야 하나 특전/숨겨진 코스츔이 있기때문에 반복할 이유를 만들어줍니다. 첫 플레이시에 모든 요소를 다 찾아서 즐길수가 없기도 하구요.. 어쨌든 반복할 이유는 줍니다.

총평

Good.
일부러 구해서 해볼만한 가치 충분함. (단, 고전게임임을 감안하시라… Visual/Audio 는 전적으로 플스1시절임을 감안해서 낸 평가)

  • Visual : Good
  • Audio : So So
  • Interface : So so
  • Scenario : Good
  • Game Play : Good
  • Replayable : So so
Advertisements

Written by soyul's papa

3월 21, 2008 , 시간: 10:31 오후

Computing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