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able Code

Trade, Robot, Policy

AOC IF23 모니터 구입

leave a comment »

집에서 사용중인 델 17인치 모니터를 아바마마에게 상납하고 나서 한동안 방에는 PC 만 덩그러니 놓인 상태로 지내왔었습니다. 뭐 마우스/키보드 다 있는데 정작 모니터가 없으니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죠.

그러다가 이 PC 를 원격에서 서버로 활용해야 할 이유가 생겼습니다. 아주 급하게, 이머전시라서 옆지기한테 상의도 없이 덜컥 구매를 했습니다.

워낙 급했던 상황이라서 여의도 사무실에서 다나와 서핑하고, 용산에 전화문의해서 현찰주고 바로 가져와 버렸죠. 이 모든 과정에 채 한시간이 안걸린거 같아요.

AOC 라는 브랜드는 해외에선 나름 인지도 있다는데 전 처음 들어봤구요, 무결점-보증 상품인데다가 서버용으로 쓸거라서 별다른 기대없이 그냥 질렀습니다. 가격도 이만하면 싼 편이었구요.

image

그런데, 가져와서 좀 써보니 이게 한동안 베스트-바이-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요한 특징으로는

  • 72% 색재현성의 IPS 패널
  • 1920 x 1080 의 FHD 1:1 매칭
  • 일체형 거치대. 깔끔한 디자인
  • 싼 가격

 

72% 색재현성의 IPS 패널

제가 회사에서 작업을 할때는 주로 TN 패널들을 씁니다. 집에 오면 LG-27인치 IPS 패널을 사용하고요… 이 IPS 가 텍스트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겐 너무 밝아서 오히려 별로죠. 게다가 동영상이나 사진등의 발색이 가까이서 보기엔 너무 강렬합니다. (LG IPS 는 색재현성 102%)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또 IPS 를 샀냐면, 제 개인적인 경험상 TN 은 더 피곤합니다.

TN 은 흔히 시야각이 문제라고들 하는데, 보통 게시판에서는 TN 색상이 어느 각도에서부터 색상반전이 일어나느냐를 가지고들 말씀들을 많이 하시더군요. 저한테는 색상반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색이 변색되는 시점부터가 중요합니다.

이 TN 패널이라는 것이 미묘한 변색이 일어나고 명암비가 서서히 뭉개지는 화면은 약간만 정위치에서 벗어나도 생겨버리거든요. 제가 썼던 DELL 정품 모니터는 고급-TN 패널에 속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습니다. 중저가형 노트북에 포함된 TN 은 훨씬 더하구요.

요는 전체적인 이미지에는 큰 영향은 안주지만 분명 서서히 변색과 명암비-퇴보를 지속적으로 목격하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2-3시간식 집중해서 작업을 하다보면 TN 에서 훨씬 더 피곤함을 느낍니다. 최근 TN 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정도가 좀 줄어들었을뿐, IPS 의 균일한 느낌은 여전히 못주네요.

뭐 동영상은 볼 것도 없이 IPS 가 훨씬 낫습니다. 스펙표기상 동일해도 명암비를 포함한 전체적인 화질은 IPS 가 월등합니다. AMOLED 가 주류로 자리 잡히기 전까지는 전 당분간 IPS 만 사용할 것 같네요.

72% 의 색재현성도 마음에 듭니다. IPS 로 가까이서 작업을 할때 늘 단점으로 생각해왔던 강렬한 색이 좀 줄어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까이서 보면 여전히 TN 패널보다는 더 자극적이라는 게 문제네요.

 

1920 x 1080 의 FHD 1:1 매칭

가끔 보는 1080p 동영상을 위해서는 1:1 매칭이 낫겠죠. LG-27인치의 1200p 보다 120p 낮은 세로해상도가 특별히 단점이라고 느껴지진 않네요.

 

일체형 거치대. 깔끔한 디자인

다른 분들은 이걸 단점이라고 하시는데, 제가 이상한 건지… 전 이 일체형 거치대가 훨씬 낫네요. 뒷면의 백색 유선형 디자인을 포함해서, 계란형-거치대까지… 책상 위가 여러모로 깔끔해 보입니다.

 

싼 가격

제가 오랜만에 모니터를 구입해서 그런가… 23인치 IPS 패널을 이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게 좀 신기하더군요. (제가 오랫동안 주변기기 물가를 몰라왔나 봅니다.) 무결점-보증인데다가 패널도 2010년형 이라는데 꽤 합리적인 가격같아요.

현금주고 25.8 만원에 가져왔습니다.

 

총평

저같은 사람 (IPS, 16:9 선호) 에게는 꽤 괜찮은 모니터 같습니다. 모니터로 쓸 사람에게 72% 색재현성은 단점이 아니라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까이서 봐야하니…) 가격도 싼 편이고…

하지만, 거치대-일체형 디자인은 호불호가 좀 있을 거 같아요. 전 좋습니다만, 이를 지적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도, 기본 성능이 좋으니 충분히 베스트-바이-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만족합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soyul's papa

5월 30, 2010 , 시간: 2:11 오후

Computing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